2021년 1월 15일 금요일

근현대교회사 5주차 - 독일 경건주의

근현대교회사 5주차


독일 경건주의

슐라이어마허의 생애와 사상  

유럽대륙 중심으로 종교개혁이 일어난 후에, 영국에서 청교도 개혁운동으로 바뀌었습니다. 청교도 운동은 네덜란드와 독일로 각각 건너가 경건주의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독일 경건주의는 엄청난 영향을 끼쳤는데, 후기에 슐라이마허라는 신학자가 체험주의로 바꾸고, 그 뒤에 바르트는 주관주의로 바꿨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청교도와 신학을 공유했고 네덜란드와 같았습니다.

1571년 마르틴 루터가 독일에서 종교개혁을 일으켰고, 1546년까지 살았지만, 루터가 죽은 뒤에 루터주의는 교리만 살아남고 스콜라신학에 뒤섞여 버렸습니다. 그래서 다시 영국의 청교도 운동이 필요했습니다

결국은 독일의 경건주의도 이민과 함께 북미로 옮겨갔습니다. 이후 독일은 19C에 자유주의 신학으로 교회들이 죽었습니다. 오히려 다른 복음주의 교회들이 루터교회를 누르고 독일 개신교계를 떠받치고 있습니다. 독일 루터교회는 국가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교회가 돼서 목회자들이 생명력을 잃었고, 심지어 새로운 교회들이 선교를 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나치 독일과 타협했던 교회가,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

교회의 바른 길은, 인본 이성주의, 거짓 환상주의, 율법주의 등등의 여러 가지 방법이 아니라, 성경 말씀으로 순수하게 돌아가는 것임을 독일 신학사가 보여줍니다. 장 칼뱅과 마르틴루터가 죽은 뒤에, 칼비니즘은 예정론과 TULIP 교리로, 루터이즘은 칭의론에 국한되는 도그마 센터링이 벌어졌습니다. 루터는 신적동력설을 내세웠지만 그의 죽음 뒤에 신인협력설의 루터주의로 변질됐습니다.


요한 아그리콜라와 마르틴 루터는 논쟁을 통해서, 율법을 선포하지 말고 복음만 전달하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루터는 율법으로 죄를 깨닫게 하고, 복음으로 죄용서를 깨달아야 한다고 말하고, 이 순서를 바꾸면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아그리콜라는 복음을 받은 이후에 율법이 필요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것은 초대교회 니골라당부터 시작해서 현대까지 나타나는 도덕률 폐기론입니다. 이 주장을 한 앤 허치슨 중심의 영국의 안티노미니안 주의가 이단으로 정죄됐습니다. 이는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두 번째 도전입니다. 첫 번째 도전은 재세례파를 중심으로 한 열광주의자들이었습니다.

요하네스 아그리콜라

마르틴 루터와 장 칼뱅이 죽은 뒤에 그들의 제자들은 신인협력설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베자는,하나님의 말씀에 인간이 반응을 해야 한다.” 라고 말을 했습니다. 하지만 루터는 에라스무스와 논쟁을 할 때는, 인간의 의지가 타락했기 때문에, 인간의지로만은 구원얻을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루터의 제자 필립 멜랑히톤은 그 교리를 바꿔서 스콜라 신학과 섞어서 알미니안 주의로 건너가는 다리가 돼주었습니다.

4번째 루터를 향한 도전은, 아디아포라 논쟁으로 나타났는데, 멜랑히톤은 신앙을 본질과 비본질로 나눠서, 비본질적인 부분은 바뀔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예배의식은 바뀔 수 있다고 보고 로마 교회의 예배의식과 관례를 받아들일 수 있다고 봤습니다. 즉 루터가 죽은 뒤에 루터주의는 로마카톨릭으로 바뀌어갔습니다.

 

안드레아스 오시안더

또 다른 루터교회를 향한 도전은, 우리 안에 그리스도께서 내적 말씀으로 거하시는 사실이라고 오시안더가 주장했는데, 그를 신비주의라고 배격하므로써 루터교회는 죽은 정통으로 흘러가게 됐습니다. 콘코드 신조에 일치되지 않는다면, 무조건 이단으로 정죄되기 시작했습니다

루터교회는 신앙고백서를 성경의 권위까지 올려놓아서 오류를 범했는데, 이 고백서는 스콜라 신학이 추구했던 이성주의에 매몰됐기 때문입니다. 신인협력설과 예지론을 따르게 됐습니다

정통주의는 초기, , 하 정통주의로 나뉘는데, 이중에서 고 정통주의는 독일에서 일어난 경건주의를 이단으로 몰아붙였습니다. 교리와 신조만 알기만 하면 구원받은 것으로 착각했습니다. 1729년의 미국 장로교회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서, 웨스터민스터 신조만 알면 구원받은 줄로 착각을 했습니다.

 

이상을 통해서 교회가 죽어가는 모습을 요약해보니, 그리스 철학에 혼합된 결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 이후부터 그리스철학이 기독교에 들어와서 신학을 세웠습니다. 그런데 그리스철학은 소피스트들의 논리학, 언쟁을 추구하는 학문이었습니다. 그러니 기독교에 공허한 말장난과 언쟁이 끊이지 않는 것이라고 봅니다.

근현대교회사 4주차 - 죄 지을라고 구원받는가?

근현대교회사 4주차

 

장 칼뱅은 하나님의 선택으로 구원이 이뤄지므로, 그에 대한 감사로 예정론을 완성했다. 이는 로마서의 구성에 따른 것이다. 베자는 장 칼뱅의 제자이고, 그의 생애를 다뤘기에 장로교에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그러나 장 칼뱅과 달리 신인협력설에 조금 빠졌다

베자는 예정론 도식에서 스콜라 신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방법론에 빠졌으며, 성경보다는 이성의 논리로 증명했다. 그런데 오히려 믿지 않는 자들에게 반발심을 불러들이는 율법 교리로 전락하는 우를 범했다.

 


장 칼뱅은 하나님의 은밀한 선택이 그리스도 안에서 이뤄진다고 말했다. 그래서 거듭난 자가 뒤돌아 봤을 때, 하나님께서 자신을 선택해서 구원받은 것임을 깨닫고 감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베자는 연역적 논증을 시도했고, 장 칼뱅은 이에 대해서 반대한 적은 없다. 베자는 선택과 유기의 교리가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삶에 유익을 주는 지 논증하려고 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복음이 모두에게 선포돼도, 듣고 내적 동의에 이르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음을 강조하면서 선택의 경험적 증거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는 인간의 이성으로서는 파악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만의 일로 인정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그런데 베자는 불신자들에게까지 이 선택과 유기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장 칼뱅의 교리가 베자에게 순수하게 이어지지 않은 것처럼, 마르틴 루터의 교리도 필립 멜랑히톤에게 이어질 때는 전혀 순수하지 않았으며, 스콜라 신학처럼 그리스 철학이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그 둘다 신인협력설을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필립 멜랑히톤은 더 나아가 로마 카톨릭의 성례전을 인정하게 됐는데, 그 이유는 로마 카톨릭은 스콜라 신학을 낳은 조직체였고,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을 이용한 것이므로, 베자나 멜랑히톤은 다시 스콜라주의로 돌아간 것에 불과했다

이상의 잘못은 현대 신학도 똑같이 반복하고 있는데, 지나치게 논리만을 추구한 결과 이성주의, 그리스 철학의 인문주의에 물든다. 신 칼빈주의가 그 사례


베자이후에는 신학이 성경보다 대중을 중심으로 삼았고, 신학을 구체적 역사적 사건의 성경 중심에서 일반원리로 무게가 옮겨갔다. 루터와 칼뱅은 성경주해에 초점을 맞췄지만, 그들의 후계자부터는 대중을 향한 이해의 방법론으로 무게 중심을 옮겨간 것이다

그 결과 신학은 이성주의에 빠졌고, 베자의 제자 야코부스 알미니우스가 칼뱅의 예정론에 반대하게 됐다. 그는 구원의 결정권을 하나님이 아닌 인간이 갖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원죄를 부정하고 자유의지로 선행을 해서 구원받을 수 있다 주장했는데, 5세기 이단인 펠라기우스가 이미 발표한 내용이다. 인간의 사고와 논리에 호소하면 결국 부작용만 낳을 뿐이다.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원죄에 관한 논쟁 연구>

로마서 7:14이하를 알미니우스 주의자들은 회심 후에도 이뤄진 것으로 보고, 로마 카톨릭이나 개혁신학자의 경우는 회심전으로 보는 것으로 교리가 갈렸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그 구절이 회심전인지 후인지 성경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제가 묻고 싶은 게 있습니다. 대형교회와 신학교에서 목사님들이나 이사장, 교수님들이 각종 공금횡령, 이단에 학교와 교회매각, 성범죄 등등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연세대와 총신대 사유화 사건



안양대와 대한신학대학원을 이단에 매각 중


[“세습보다 목회자 성문제더 심각뉴스파워]

더 나아가 어린 딸을 두들겨 패죽인 아버지도 독일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들어온 신학교수입니다. [백골 여중생사건, 서울신대 교수로 밝혀져 NewsM] 이 사람들이 죄를 저지른 것은 회심 전입니까? 아니면 회심 후입니까? 저는 성경 말씀을 아무 근거없이 인간의 상상과 추론으로 함부로 해석하는 것은 알미니우스나 장 칼뱅주의나 모두 죄를 저지르는 것이라고 봅니다.


초자연적 부흥을 경험한 조나단 에드워즈가 교만하게 성령의 활동인 은사와 기적을 함부로 판단한 이유는, 역시 인간의 오만한 이성중심신학교리인 알미니우스 주의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며, 이들은 도르트 회의에서 이단판정을 받았다. 현대에도 성령을 철저히 죽었다고 주장하는 은사중단론, 계시중지론, 기적중단론이 주류가 된 이유와 감리교가 좌경화 된 이유도, 이러한 오만한 이성중심주의가 복음주의로 이름만 바꿔 달고 세계 기독교계를 주무르기 때문이다.



근현대교회사 3주차 - 개혁신학과 알미니안 대립

근현대교회사 3주차


테오도르 베자

종교개혁 이후구원론에 대해서 로마 카톨릭에 대항한 논리를 세우게 됐습니다그 과정에서 장 칼뱅은 성경의 로마서를 보고 예정선택론을 선택했습니다반면 베자는 논리적인 예정론을 선택했습니다그 과정에서 스콜라주의의 영향으로 철학과 혼합된 개신교 신학이 탄생했습니다베자의 가르침을 받은 사람들 중에 반발한 사람들이 나타나게 됐는데알미니우스가 대표적입니다.

알미니우스

알미니우스는 오늘 날까지 복음주의에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영국에서 알미니안 주의는 크게 유행했습니다. 윌리엄 퍼킨스는 영국 청교도의 아버지입니다. 그런데 그가 발간한 골든 체인에서 타락전 예정론을 소개했는데, 베자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캠브릿지 대학의 윌리암 바렛이 비판을 했습니다.

윌리엄 퍼킨스
 

여기서 장 칼뱅 쪽의 하나님의 주권 중심주의와 반 칼뱅주의의 인간 자유의지 중심 사상이 대립구도를 이뤄냈습니다. 그런데 장 칼뱅주의를 따르는 사람들과 반 칼뱅주의 모두 장 칼뱅의 사상을 도덕률 폐기론으로 이해했고, 반 칼뱅주의는 이것으로 장 칼뱅을 배척했습니다. 알미니우스 주의자는 하나님께서 강제적 회심시키는 것을 극반대하고, 부드럽고 달콤한 설득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고 선언했다.

제임스 1세가 1619년 도르트 회의를 지지했고, 그 아들 찰스 1세 때에는 알미니우스 주의자들이 영국에서 더 큰 힘을 얻게 된다. 알미니안 주의의 라우드는 영국 교회를 의식주의로 바꿨습니다. 왕의 위세를 힘입고 알미니안 주의는 청교도를 박해했고, 청교도는 이에 반발하여 알미니안 주의를 반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존 오웬과 피터 모울린은 성경 말씀을 근거로 알미니안 주의를 철저히 배격했습니다. 이로써 알미니안 주의는 성경과 상관없고, 배치되는 주장임을 사람들에게 일깨워줬습니다.

청교도의 왕자 존 오웬 소전(小傳)

알미니안 주의는 사람의 선택과 행위를 주장하기 때문에, 믿음 조차도 사람의 행위로서 구원을 사람 스스로가 쟁취하는 것이며, 성령의 역사는 아무 필요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주권은 상당히 약화되고, 사람이 극도로 교만해집니다.

청교도는 루터와 칼뱅의 절묘한 연합입니다. 거듭나지 못하는 영혼에게 작용하는 율법과 성화의 수단이 되는 율법의 기능을 강조합니다. 그러다가 너무 지나치게 율법을 강조하여 빅토리아 여왕 시대에는 극도로 사람들을 억압했습니다

특별히 성적 억압이 강해서 너무나 심각한 사회문제들이 일어났습니다. 즉 청교도는 과거 중국, 한국의 유교와 같은 사람들, 특별히 여자, 과부들을 억압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비판한 소설이 바로 호오손의 주홍글씨입니다.

나다니엘 호오돈, 주홍글씨 저자

때문에 독일의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성욕-리비도를 찾아내고 이를 풀어주므로써 정신병을 치료하는 성공사례가 많아졌습니다. 즉 억압적인 청교도 윤리가 사람을 미치게 만든 것이며, 이를 버릴 때 치료받음을 증거했습니다

따라서 청교도에 대해 반발하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올리버 크롬웰이 청교도로서 영국을 잡았지만, 올리버 크롬웰이 죽은 뒤에 청교도가 다시 영국에서 쫓겨난 이유도 지나친 율법주의에 빠져서 사람들을 억압, 비난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국 국민 상당 수가 청교도를 버리고 청교도 핍박에 앞장서게 됐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영국에서는 도덕률 폐기론주의자들이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칭의가 믿음보다 앞서며, 한 번 구원은 영원하다고 주장하며, 이 구원을 남용합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리비도는 단순한 성욕 이상이다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