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6일 토요일

Number 40 in the Bible - Sumer myth

3편 수메르 문명에서 40의 배경

수메르 문명에서 40, 수메르 신화 속에 등장하는 최고지위의 7신 중 하나인, 엔키를 뜻하는 숫자입니다. 수메르 문명은 60진법을 사용했고, 수학이 발달해서 자부심이 넘쳐나 신들에게도 숫자를 부여했습니다. 60=아누, 55=안투, 50=엔릴, 45=난닐, 40=엔키, 35=닌키, 30=난나, 25=닌갈, 20=우투, 15=인안나, 10=이시쿠르, 5=닌후르쌍
 
엔키는 다른 이름으로 에아라고도 불리는데, 그 단어가 후르리 어 혹은 아카드 어인지는 분명치 않습니다. 그의 이름 중 엔은 주인을 뜻하고, 키는 언덕을 뜻한다고 보는 이도 있고 어원을 알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수메르 최고신 아누의 사생아이자 장남으로서, 이복동생 엔릴에게는 어머니의 출신성분 때문에 서열에서 밀립니다. 민물을 다스립니다. 그는 산파의 여신 아루루와 함께 인간을 창조했는데, 이 신화가 성경의 인간창조와 불경의 부처 전생담하고 내용이 거의 같습니다. 그가 창조한 인간의 이름도 아담으로서, 검붉은 흙 아다마에서 나온 이름입니다.
 
노아의 방주와 비슷한 내용의 수메르 점토판에서는, 인간을 심판하려고 홍수를 쏟아내자고 수메르의 신들이 회의를 갖습니다. 그리고 엔릴이 홍수를 주도하는데 엔키가 몰래 지우수드라에게 가서 방주를 지으라고 말합니다. 성경에서는 여호와 하나님 한 분이 하신 일을 수메르 점토판에서 여러 신들이 분담했습니다.

본래 그는 에리두의 주신이었지만, 레반트 지역까지 퍼져서 헬레니즘 시대까지 그에 대한 신앙은 살아남아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신교가 항상 그렇듯이, 다신교의 신들은 주변 여러 씨족의 신들이 각자 따로 있었는데, 씨족이 모여 부족이 되고, 부족이 모여 민족이 되는 과정에서 사람의 역사가 신화로 반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학자들 중 상당 수는 엔키가 물의 신을 섬기는 부족에서 유래됐을 거라는 학설을 냅니다. 오안네스라는 반인반어의 전설이 수메르 남부에서 전해져 내려오는데, 거대한 물고기 옷을 입은 사람이 낮에는 물 속에서 걸어나와 사람들에게 문명을 가르쳐주고 밤에는 다시 물 속으로 들어갔다는 내용입니다. [신의 지문]이라는 책에서도 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전설이 서부 아프리카 말리에서 놈모 전설과 같은데, 놈모라는 양서류 인간 혹은 반인반어가 우주선을 타고 와서 도곤 부족 사람들에게 문명을 가르쳐줬다고 합니다. 이들은 엄청난 천문학적 지식을 가르쳐줬는데, 이게 현대 천문학에서 사실로 증명되므로써, 천문학자들이 외계인을 믿게 됐습니다.
 
그 전설은 서쪽으로 건너가서 블레셋 인종에게는 다곤 신이 됐는데, 오안네스와 다곤 신은 외모가 비슷합니다. 다곤은 물의 신이지만, 동시에 다곤이라는 단어가 곡식을 뜻하기도 해서, 학자들은 오안네스가 물 속에서 나와서 사람들에게 농경법을 전해줬기 때문에 다곤이라는 단어에 상반된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 다곤 신이 엔키 신화가 가나안으로 전해져서 변형된 것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지금도 그 엔키 신앙은 천주교의 형태로 남아있습니다엔키 신앙이 가나안 지방으로 가서 다곤신이 됐고 다곤신앙의 사제들은 오안네스 인들이 입었던 물고기와 비슷한 옷을 입었습니다그런데 천주교에서 주교관이 옆에서 보면 물고기 머리 모양 관입니다.



교황의 삼중관은, 가운데 인어 모양의 다곤신이 쓴 모자와 모양이 같습니다.

이 사실은 워낙 잘 알려져서 출처를 따로 쓰지 않겠습니다. 그냥 [교황 다곤] 이렇게만 쳐도 인터넷에 수두룩하게 쏟아져 나오며, 관련 학자들도 꽤 많아서 일일이 인용하기 어렵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