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6일 토요일

Excellence of Christianity - The roots of Messianic thought 2

3. 조로아스터 교

역사성

조로아스터 교의 최고신 아후라마즈다라는 유일신에 대한 언급이 바빌론이나 페르시아 왕의 비문에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 기원전 6-5세기 경입니다. 조로아스터에 대한 기록은 없고 아후라 마즈다 기록 뿐입니다. 그 이전에는 조로아스터나 아후라마즈다에 대한 기록과 유물이 전혀 없습니다.

기원전 722년경에 이스라엘이 멸망한 뒤에, 아후라마즈다에 대한 기록이 발견되므로, 조로아스터는 유대교의 유일신 신앙을 베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리 확립

조로아스터가 페르시아에 공식적 종교로 인정받는 시대는 더 후대인, 사산왕조(AD250-650)이며 조로아스터가 지었다는 경전, 가타스를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번역과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부터 조로아스터 교에 교리가 확립됩니다.

사산 왕조는 그 이전 400년 동안 이란을 지배한 파르티아인들의 유목민적 전통과 느슨한 봉건제도로 운영됐습니다타 종교나 문화(특히 헬레니즘)에 대한 호의적 태도 등을 비난하면서 강력한 중앙집권 국가 건설을 주창했습니다이 과정에서 조로아스터교를 국가권력 강화와 사회 통합의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페르시아에 전해진 유대교리가 조로아스터교로 바뀌었다고 저는 봅니다.


구체적 사료

  1. 창시자 조로아스터 개인에 대한 기록은 정말 찾을 수가 없으며, 기원전 6~5세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기록은 아후라마즈다와 미트라에 관한 기록 뿐입니다.
  2. 창시자 조로아스터에 대한 기록은 기원후 3세기 가타스에만 의존합니다.
  3. 기원후 3세기부터 조로아스터교에는 마리아 처녀 잉태설, 인간을 속죄하기 위해 인간의 몸으로 온다는 교리가 경전 아베스타에 처음 등장합니다.
  4. 기원후 1세기 혹은 그 이전의 것이라 볼 수 있는, 사해 사본 발굴로 인해서, 아베스타보다 200년이나 앞선 구약 성경 사본의 등장으로, 더 이상 조로아스터 교가 기독교에 영향을 줬다는 말을 할 수 없게 됐습니다.


결론 : 조로아스터 교의 교리는 기독교와 유대교를 베꼈습니다.




4. 미트라 교
 
설명
 
인도 이란 제어로 서약, 약속이란 단어입니다.
 
  1. 《리그베다에서 발견되는 산스크리트어의 미트라(मित्र mitra)"친구 · 우정 · 친구 관계"를 뜻한다.
  2.  "-이트-(mi-it-ra-)"라는 형태의 낱말이 히타이트와 미탄니 간의 평화 조약이 새겨진 기원전 1400년경의 비문에서 발견됐습니다. 미트라 신()이 아니라, 단순히 조약을 뜻하는 단어로 쓰였습니다.
  3.  이란어 "미트라(Mithra)"와 산스크리트어 "미트라(Mitra)"는 모두 "계약, 협정, 약속"을 뜻하는 인도이란어 낱말인 "미트라(mitra)"로부터 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로마인들은 미트라 교가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 교에서 비롯된 종교라고 착각을 했습니다.
 
1970년대에 학자들의 연구결과 조로아스터 교가 로마로 넘어오면서, 로마인들이 재창조한 것으로 봅니다. 프란츠 퀴몽(Franz Cumont: 1868~1947) 이래 미트라교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 널리 받아들여진 견해가 됐습니다.
 
데이빗 울란지(David Ulansey)는 황소를 죽이는 미트라는 기원전 1세기에 숭배되기 시작한 신으로 옛 이름이 새로운 신에게 적용된 것이라 주장하며, 100년을 억지로 더 끌어올렸습니다.
 


유물로 본 역사적 연대
 
  1. BC 3세기에 페르시아에서 성행됐으며, 아르탁세륵세스 2(재위 BC 404BC 358)의 비문(碑文)에 이름이 남아있습니다.
  2.  미트라(Mithra)의 그리스어인 "Μίθρας (미트라스)"가 나타나는 초기의 예로는 기원전 4세기의 크세노폰(기원전 430~354)의 저작입니다. 
  3. 아케메네스 왕조의 시조로 페르시아 제국을 세운 키루스 2(재위: 기원전 559~530)의 전기인 키루스의 교육(Cyropaedia)이 있습니다.

 
구전 전승이 600년 이상 됐다고 주장을 하지만, 실증적으로 제시할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
미트라 교는 AD 1~4세기 까지 로마에서 성행했습니다.
 


기독교와 비슷한 교리
기원후 3세기에 조로아스터 교가 기독교리를 받아들인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1. 미트라는 1225일 처녀에게서 태어났다. 
  2. 그는 위대한 방랑교사였다. 
  3. 그에게는 열 두 제자가 있었다. 
  4. 기적을 행했다. 
  5. 미트라는 태양신의 아들로서 미트라 성 삼위일체설을 형성하였다. 
  6. 그는 무덤에 묻혔으며 3일 후에 다시 일어났다. 
  7. 미트라 교도들은 그가 부활한 날에 축제를 베풀었는데, 그 날은 지중해의 여러 나라에서 춘분축제 였으며, 나중에 기독교의 부활절이 되었다.
  8. 사람들은 그를 선한 목자로 불렀다. 
  9. 그는 길이요, 진리요, 빛이요, 구세주 혹은 메시아로 여겨졌다. 
  10. 미트라를 기리는 거룩한 날은 sunday 즉 일요일이었다.



결론
 
많은 학자들이 미트라교가 기독교에 영향을 줬다고 말을 하지만, 기독교는 수천년에 가까운 유대교에 뿌리를 두고 있고,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도 아무리 늦어도 다윗 시편 저작연대는 기원전 1100년경입니다.
 
그리스도에 관한 수 많은 예언과 교리들이 선지서에 등장하는데, 이사야(기원전 745~695)를 포함한 구약선지자들이 메시아, 심판과 종말 등 조로아스터교가 영향을 받았을 예언들을 많이 써놨습니다.
 
미트라교는 페르시아 원정을 다녀온 로마인들이 아무리 빨라도 기원전 1세기에 새롭게 만든, 종교입니다.
 
미트라교에 대한 기록은 보통 기원후 1~4세기에 있습니다. 그 전 기록은 아후라마즈다와 미트라의 기록인데, 이 당시에는 조로아스터라는 사람의 기록이 없었다고 합니다. 조로아스터에 관한 기록은 기원후 3세기가 돼서야 가타스라는 경전으로 나타납니다.

결국 미트라교는 기독교를 베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