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 성령과 그리스도와의 연합
개신교가 로마 교회를 벗어나면서, 결정적으로 다른 교리를 주장하고 있는데, “오직 믿음으로 의에 이른다” 는 이신칭의 교리입니다. 루터와 칼뱅은 이 교리를 개신교에서 가장 중요한 교리이자, 구원의 중요한 요점이자, 모든 교리와 신앙의 기초로 봤습니다.
영국의 신학자 찰스 파티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칼뱅 신학에서 하나의 중심 사상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새롭게 제기했습니다. 장 칼뱅은 말했습니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것이 되기까지는 비교할 수 없는 의의 좋은 것을 가질 수 없다고 고백한다.” 칼뱅은 그리스도와 우리가 하나 될 때까지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역사가 구속의 적용으로서의 (구속의 실현, 구속의 현재화) 구속의 효과로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이신칭의를 개신교가 강조하다보니, 카톨릭은 개신교가 선행을 무너뜨린다고 비난을 했습니다. 이 점에서 칼뱅은 구원의 확실성과 구원의 도덕성을 동시에 설립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그리스도와의 연합 사상을 채택합니다.
칼뱅에 따르면, 성도가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이중의 은혜를 받게 되는데, 칭의와 성화의 은혜입니다. 그 둘은 분리될 수 없으며, 칭의를 받는 순간 반드시 성화가 되므로, 성화되지 않는 자는 그리스도가 칭의시키지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스도는 그가 성화시키지 않을 사람은 칭의 시키지 않는다!”
칼뱅은 고린도전서 1:30의 주석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말을 통해서 우리는 만일 우리가 동시에 거룩한 삶을 살지 못한다면, 오직 믿음으로만 값없이 의롭게 될 수는 없다 ... 칭의와 성화는 분리할 수 없는 끈으로 묶여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이것을 강제로 분리시키려 한다면 그것은 그리스도를 찢어버리는 것과 같은 것”
칭의와 성화는 구별되지만 분리할 수 없습니다. 칭의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서 행한 것에 기초한다면, 성화는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서 행한 것에 기초가 됩니다.
한 편 그리스도와 성도의 신비적 연합은 직접적 연합이 아니라, 성령을 매개로 한 간접적 연합입니다. 하나님 오른 편에 계시는 그리스도와 무한한 간극을 극복하면서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시키는 분이 바로 성령이라고 장 칼뱅은 주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한국 개신교회를 이단정죄하는 장 칼뱅의 교리
이상에서 볼 때 장 칼뱅의 교리에 따르면, 현대 한국 대부분의 신학교수들과 목사들이 주장하는 행위구원론 비판론은 장 칼뱅의 교리를 위반하는 중대한 이단 교리로 전락합니다. 왜냐하면 칭의와 성화를 강제로 분리시키므로써, 그리스도를 찢어버린 결과를 낳았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한국 교회 지도부를 예로 들겠습니다.
- 명성교회를 사유재산화 시키며 자식에게 세습시킨 김삼환 목사님 일가
- 국민일보를 사유재산화시켜서 아들에게 물려주고, 또 교회 산하 기관들의 주식을 비싼 값에 교회에 되팔고 자식들에게 돈으로 물려준 조용기 목사님 일가
- 남의 논문을 표절하고, 심지어 그 논문조차도 다른 사람이 대필하게 만들고, 국가 공유지를 점유한 사랑하는 교회의 오정현 목사
- 간음과 횡령, 절도로 얼룩진 한국 교회 일반 목사들
- 교회 운영 교육기관에서 학생 및 원생들을 상대로 성범죄와 폭력을 행사하는 목사들
이 엄청나게 많은 죄인들은 장 칼뱅의 교리에 따르면, “그리스도께서 성화시키지 않을 사람은 칭의시키지 않는다”는 주장에 따라서, 예정구원론에 따라서 지금 당장은 목사로 수십년을 살고 있을지 모르지만, 아예 처음부터 버려지기로 작정된 목사들에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살아가면서 죄에 빠진 성도와 목회자들을 다시 건져낼 방도가 장 칼뱅의 교리에는 없습니다. 그냥 예정론에 따라 처음부터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버려진 자로 낙인이 찍힐 뿐입니다.
회개를 부르짖어 외치고 강조하는 덕정 사랑의 교회, 사랑하는 교회 및 지옥천국 입신 체험자들은, 자칭 정통이라고 주장하는 신학자와 목사들로부터 행위구원론자들이라고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타칭 행위구원론자들 이야말로 죄 지은 죄인이라도 회개를 통해서 지옥으로 빠져 들어가는 삶을 다시 천국으로 인도되는 삶으로 돌이킬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제시해줍니다.
그리고 성경 말씀에 근거하지 않고 개인의 상상과 추론의 산물인 장 칼뱅의 교리와 달리, 그 방안은 성경 말씀에 또렷이 적혀 있어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보장해주십니다. 마4:1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글 모음 위치 : https://blog.naver.com/jative/221604167735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