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6일 토요일

Was Jesus a Buddhist disciple? - Krishna

본론3 - 불교 이전
 
이상이 불교의 모든 것을 다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불교의 제자였다는 날조를 해소하는 범위에서 어느 정도 밝혔습니다. 분량상 여기까지 썼는데, 분량상 한계를 가지고도 불교도와 이방종교인들은 얼마든지 공격할 것입니다. 불교 이전에 힌두교가 있었고, 힌두교 이전에 인도 토착 종교를 예수 그리스도가 배워갔을 수 있지 않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이미 서두에 백인종 힌두교 요기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술법을 배웠다고 소개를 해놨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간단히 쓰고 글을 끝내겠습니다. 힌두교의 교리에도 기독교와 같은 삼위일체 교리가 있습니다. 이미 불교가 기독교 교리를 베낀 것을 앞에서 쓴 것처럼 힌두교도 기독교 교리를 베꼈습니다. 기독교에 성부, 성자, 성령이 있듯이, 힌두교에는 성부 = 브라흐만, 성자 = 아바타, 성령 = 아트만이 있습니다. 이 교리가 어떻게 기독교를 베낀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느냐고 반문한다면, 성자 아바타 = 화신은, 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인데, 그가 인간이 될 때, 크리슈나로 나옵니다.
크리슈나는 그리스도와 이름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그리스어로 기름부음 받은 자이며, 히브리어의 메시아를 번역한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리슈나의 뜻은 힌두어로 검은색을 뜻할 뿐입니다. 그런데 정작 크리슈나는 검은 색이 아닙니다. 더 나아가 크리슈나에 관한 이야기들이 무척 많은데, 그 중에 하나는 기독교 신약 복음의 이야기를 베껴다 쓴 내용도 간간히 섞여 있습니다.
 
결국 크리슈나의 개념, 아바타의 개념또한 기독교 교리를 베낀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크리슈나의 정의부터 불확실합니다. 수십만년 전의 사람, 수만년 전, 혹은 수천년 전 어느 때 사람인지도 불확실합니다. 전해내려오는 설화에 따라 내용이 다릅니다. 심지어 실존 인물이었다고도 하는데, 그래봐야 기원후 500년부터 인도에서 섬겨왔습니다. 아래 두산 지식 백과를 참조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크리슈나 [Krishna / Kṛṣṇa] (두산백과)

힌두교에서 최고신이자 비슈누 신의 여덟 번째 화신으로 숭배된다. 비슈누파()의 일파인 차이타니아파에서는 다른 모든 화신의 근원이자 절대 인격신의 본래 형상으로 간주된다. 기원후 500년부터 1500 사이 성행했던 박티(신을 향한 헌신과 사랑) 운동의 중심대상이 되었으며, 산스크리트어로는 '모든 것을 매료시키는 분', 또는 '검은 색'이라는 뜻이다. 가장 아름답고 강하고 고명하고 유명하고 초연한 특성이 있다. 고빈다, 고팔라, 하리, 케샤바, 다모다라, 자간나트 같은 여러 별칭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바가바타 푸라나(Bhāgavata-Purāṇa)에 따르면, 5천년 전 인도 북부 야무나강 기슭에 있는 도시 마투라에 권화(權化)했다. 이때 야다바족의 왕인 바수데바와 왕비 데바키의 아들로 태어나 마투라의 왕 캄사의 박해를 피해 목동인 난다와 야쇼다 부부의 양자로 자랐다. 어렸을 때부터 버터를 훔치는 등 짓궂은 장난을 치는 한편, 온갖 마귀와 싸우고 손가락 하나로 고바르단 산을 들어 올려 마을 사람들을 구하는 등 많은 기적을 행했다.
 
많은 회화에서 검푸른 피부의 아름다운 남성으로 묘사된다. 머리에는 공작 깃털이 꽂힌 터번을 쓰고 손에는 대나무피리를 들고 있다. 그 옆에는 배우자인 라다가 늘 함께 있다. 가우디야 바이슈나바, 즉 차이타니아파에서는 바로 이 라다와 크리슈나를 향한 헌신적 사랑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들의 가장 유명한 숭배 방법은 하레 크리슈나 만트라로 알려진 라다와 크리슈나의 신성한 이름 하레’, ‘크리슈나’, ‘하레’, ‘라마를 구송하는 것이다. 한편, 12세기 벵골 시인 자야데바의 연애 서사시 기타고빈다는 크리슈나와 연인 라다와의 관능적 사랑을 노래한다.
 
크리슈나의 어린 시절과 일생을 다룬 경전으로는 바가바타 푸라나, 하리방샤(Harivaṃśa), 마하바라타(Mahābhārata), 브라흐마 바이바르타 푸라나(Brahma Vaivarta Purana)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문헌에서 크리슈나를 향한 신애(信愛)를 강조하고 있다. 그 가운데 고대 인도의 대서사시 마하바라타의 일부인 바가바드기타에서는 크리슈나가 제자이자 판다바족의 왕자인 아르주나에게 의무와 박티 요가에 대해 가르친다.
 
크리슈나는 장난기 넘치는 모습으로 힌두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신들 중 하나이며 인도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숭배된다. 그 중에서도 북인도에 있는 작은 도시 브린다반은 가장 중요한 크리슈나 성지로 꼽힌다. 1966A. C. 박티베단타 스와미 프라부파다(A. C. Bhaktivedanta Swami Prabhupada)가 미국 뉴욕에서 창설한 크리슈나 의식을 위한 국제협회(ISKCON), 또는 하레 크리슈나 운동에 의해 서양에도 그 존재가 널리 알려졌다. 매년 8·9월 인도에서는 크리슈나의 탄생을 기념하는 축제 잔마스타미(Janmastami)가 성대하게 펼쳐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