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9일 화요일

2016 광운대 사회복지 - 일반 사조직에서 공동모금

2016년 3~6월 사이에 광운대 사회복지 원격 강의에 제출한 과제 입니다.



일반 사조직에서 공동모금

다른 사람은 공동 모금을 지방 자치 단체입장에서 하므로, 저는 일반 사조직 개념에서 써보겠습니다. 모두 같은 내용을 짜집기해서 올리면 안되겠지요? 특히 저는 개척 교회 목사님의 아들이므로, 정부 조직보다는 사조직에서 공동 모금을 하는 게 더 와닿기 때문입니다. 교회 조직의 공동모금을 기준으로 써 보겠습니다.
 

1. 재능 기부 참여 -
 
교회에는 음악, 미술, 연극 을 중심으로 예술 공연활동에 관련된 재능소지자가 많습니다. 또한 이들이 자신의 재능을 사회에서 발휘할 곳이 별로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교회에서 이런 재능을 썩히지 않게 활용하면서, 공동모금을 하는데 활용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앞에 헌금함을 갖다 놓고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던져 넣게 하면 좋겠지요. 미술품은 팔아도 되구요. 음악은 잘 만들고 공연 잘 해서 잘 알려지면 음원을 팔아서 수익을 걷어도 됩니다. 연극은 교회 밖에서 공연하며 헌금함을 통해서 수익을 걷어도 됩니다. 또는 밖의 공연장에서 공연을 보이며 전도지를 돌리고 교회를 홍보하고 교회구성원으로 초대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 성도를 만듭니다.
 
앞의 내용에서 봤듯이, 이 방법은 단순히 돈을 모으는 효과만 있는 게 아니라, 조직의 존재성을 대중에게 확실히 알리고, 대중의 호응과 팬덤 문화를 구축해서, 지속적인 헌금 지원이 이어지고, 성장시킬 수 있다. 한 편 교회 구성원들의 자아실현 및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풀고, 사교와 오락의 기능도 해주므로, 교회 구성원의 충성도 상승과 구성원수의 대폭 증가로 이어진다. 즉 지속적인 헌금 지원자가 성장하게도 합니다.
 

 
2. 교회 봉사활동 홍보 - 지역사회의 파트너쉽
 
교회는 노숙자, 장애인, 미혼모, 고아, 노약자를 포함해서 사회적약자를 돌보는 사역을 하기도 하는데, 그런 사람들에게 행하는 활동들을 모두 영상 또는 사진으로 남겨놓아서 블로그를 포함한 인터넷에 올려놓습니다. 그래서 계좌를 열고 후원금을 걷기도 합니다.
 
 
3. 지인 인맥 홍보
 
교회 구성원들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요청하여, 후원금을 조금이라도 지원해달라고 요청합니다.
 
 

4. 최강의 방법 - 주력 활동
 
교회 차원에서는 가장 어렵지만, 가장 많은 헌금을 쏟아내게 하는 길은, 하나님의 기적이 나타나게 하는 길 뿐입니다. 모든 조직은, 그 조직의 존재 목적에 가장 충실해야만, 조직에 대한 사람들의 충성도가 높아지고 성장합니다. 교회는 하나님께서 사람 앞에 나타나셔서, 사람들의 고통을 들어주고 문제를 해결해주기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회는 새벽기도를 중심으로, 기도와 성경 공부, 찬송에 주력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예배를 성실하게 드리고, 사람들에게 거리에서 확실히 천국과 지옥을 전하며, 전도를 해야 합니다.
 
이 것을 일반 사조직에 접목한다면, 그 사조직이 하고 있는 주력 활동을 대중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을 해야 합니다.
 
 
5. 회계와 사용의 투명성
 
앞의 모든 방법은 단기적인 성과를 내지만, 이 기본적 방침은 장기적 성장과 꾸준한 지지를 보장해줍니다. 불성실하고 불투명한 회계와 자금 사용은, 구성원과 지지자들의 충성도를 떨어뜨립니다. 추가적으로 교회 운영자는 검소하고 효율적으로 자금을 사용해서, 교회의 지역활동에 재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