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5일 화요일

교회 정치와 헌법 3주차 - 신조

 교회 정치와 헌법 3주차

신조에 대해서 간략히 서술하시오

 

성경을 기반으로 교회헌법을 도출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혼란과 충돌을 막기위해서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항상성을 갖춰서 하나님의 가르침이 꾸준히 대를 이어 유전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 교회 헌법은 교리표준과 관리 표준을 제정합니다. 그 중에서 교리 표준을 담당한 부분이 바로 신조입니다.

신조는 각 교단의 교리적 뼈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해석하는 관점을 각 교단마다 통일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구체적 상황을 상정하여 문답형식으로 모든 성도가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만든 것이 요리문답입니다. 건설 분야에 비유하자면, 건축물의 뼈대를 구성하는 것이 철근이고, 철근을 둘러싼 콘크리트 벽재는 요리문답과 같습니다이 뼈대가 굳건히 갖춰져 있어야 신앙이 중심을 잡고, 세속의 험한 풍파 속에서 무너지지 않습니다신조가 발생한 역사적 상황을 간단히 서술하겠습니다. 기독교 최초의 신조는 베드로의 신앙고백이라고 봅니다.

 

마태복음 16

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진짜 시내산은 사우디에 있다”


유대교는 여호와 하나님 한 분 만이 유일신임을 강조한 것이고, 이는 유대교 최초의 성문 신조인 십계명 중에서 제1계명으로 명시돼 있습니다.

 

출애굽기 20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이 말씀에 비춰보면, 유대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인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미 존재하고 계신데, 예수 그리스도를 또 다른 하나님으로 인정한다면 오직 한분이신 하나님이라는 계명을 어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스스로가 창세기 3장과 야곱과 모세의 유언에서 유다지파에서 구원자가 나타나실 것을 예언하셨고, 더 나아가 수 많은 선지서들이 메시아를 예언했고 그 메시아는 하나님 자신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예언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셨으니, 예수님께서는 그 메시아에 대한 정체성과 정확한 위치를 사람들에게 확인시키셨습니다. 그게 베드로가 답변한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이 답변 위에 교회를 세우리라고 선언하셨습니다이 선언 대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인정하고 그 분을 하나님과 똑같은 존재로서 복종하고 섬기는 것이 믿음이라고 사도 요한은 재차 강조했습니다.

 

요한1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그리고 이 믿음이 바로 모든 율법을 제끼고 구원의 조건임을 사도 바울이 여러 서신서에서 강조했습니다. 그 중에서 구체적으로 한가지를 쓰겠습니다.

 

갈라디아서 5

1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2 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3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6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죽으신 후에, 3일 뒤 다시 살아나셔서 여러 기적을 펼치시고, 사도들이 그 권능을 이어받아 힘있게 가르치고 여러 기적으로 다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심을 보증했습니다. 그러자 수 많은 유대인들이 유대교를 이탈해서 기독교로 들어왔고, 이방인들또한 그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대교 지도자들은 사람들을 다시 끌어모으기 위해, 교회 안에 스파이들을 보내서, 유대교의 율법과 전통적 가르침을 강조했습니다. 이 와중에서 사도 바울이 그토록 싸우면서 유대교의 율법과 할례를 반대했던 것입니다. 그러자 사도 바울의 가르침을 악용하여 방종주의자들이 생겼고 욕정대로 막 사는 사람들이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로마의 폭압 속에서 하나님의 초자연적 기적은 더욱 폭발하여 속사도 시대에는 로마 전역으로 기독교가 급속히 번져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 많은 이방종교 지도자들과 기존의 유대교는 이탈하는 신자들을 막기 위해 기독교를 조롱하고 각종 교리와 철학사상으로 기독교와 싸웠습니다. 교리와 철학적 공격에 방어하기 위해서 기독교 또한 2세기에 사도신경을 제작해서 간단하게 핵심교리를 통일했습니다.

로마 초대 교회 5 - 콘스탄티누스의 계시



더 시간이 지나서 콘스탄티누스가 꿈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전쟁에서 승리하자, 그의 어머니인 독실한 기독교인 헬레나와 함께 기독교를 공인하고 로마 국교로 선포했습니다. 그러자 수 많은 이방종교 지도자들은 재산과 지위를 순식간에 잃을 판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급속히 기독교회로 탈바꿈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방 종교의 의례와 교리, 제식, 복식, 풍습이 대거 기독교회로 들어와서 교회를 어지럽혔습니다

한편 그리스와 이집트, 레반트 지역에는 이스라엘과 가까워서 유대인들이 많이 살았고, 유대적 전통이 워낙 강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의 선행 구원론과 일신론이 끊임없이 기독교에 침투해서 펠라기우스 주의, 단성론이 형태와 주창자를 바꿔가며 근 1천년 이상을 투쟁했습니다.

이상의 이유로 콘스탄티누스 대제 이후, 여러 차례 로마 전역의 교회들이 모여서 교리를 비교 연구, 토론하여 통일된 교리를 확정하는 여러 공의회가 수세기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그리고 확정된 교리를 교의로 정합니다이후 카톨릭과 동방정교회가 정치적 권력투쟁과 서로마제국의 멸망과 게르만족 나라들이 서로마 도처에 세워지고 개종하는 가운데, 갈립니다. 그래서 또 교의가 새로 만들어집니다.

 헬라철학과 유대교 전통과 맞서싸웠지만 최후에는 완전히 물들어버린 동방정교는 기독교의 생명력을 잃어버렸고, 그 여파로 동로마 제국은 서서히 땅을 이슬람 왕조들에게 뺏기다가, 마침내 비잔티움 제국은 멸망했습니다. 그리고 그 땅과 국민들은 오스만 투르크 이슬람 제국의 손아귀에 떨어졌습니다.

반면 카톨릭은 레반트 지역의 이방종교와 헬라철학에 물들어서 교황이라는 이상한 제도와 성경과 완전히 동떨어진 교부철학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교황 무오설을 내세우다가 마침내는 천동설을 교황의 교리로 선언했습니다. 그러자 폴란드의 수사 코페르니쿠스가 지동설을 입증했고, 갈릴레오 갈릴레이를 포함한 학자들과 비잔틴 제국의 멸망으로 유입된 동로마 학자들이 지동설 근거를 들고와서, 교황 무오설은 무참히 깨집니다.

이로 인해 개신교가 성립하고, 로마교황청은 과거 유대교가 초기 기독교를 공격하려고 수 많은 유대 신학자들을 보내 교회를 어지럽힌 것과 똑같은 방법을 씁니다. 더군다나 로마 카톨릭에서 독립하고자 한 종교인들 중에는 각자 성경 해석이 판이하게 달랐고, 교리가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개신교는 로마교황에 대립하고자 개신교 신학자들이 모여서 여러 차례 교리를 재정립 통일합니다.

16세기 이후 신학의 발달과 개신교단의 분파 발전에 따라서 교리 학문이 급성장했습니다. 이에 부응하고 각 개신교단은 자신의 교단에 맞는 정체성을 통일하고 일관성을 갖고자 신조를 만들게 됐습니다.

교회 정치와 헌법 2주차 - 대신교단의 노선

 교회 정치와 헌법 2주차

본 교단의 노선에 대해서 간략히 서술하시오.

 


신학적 교리적 입장

  • 신구약 성경이 기독교회의 유일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고, 신앙과 생활의 규준임을 믿는다.
  • 성경만이 기독교회의 근본원리임을 믿는 역사적 개혁파 교회의 전통과 정통을 지킨다.
  • 역사적 개혁파 교회는 사도들의 신앙적 유산을 토대로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질된 기독교회를 개혁하고 역사적 기독교회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 교회의 본질을 보존하여 발전해나가는 진정한 기독교회를 말한다.
  • 신율적 복음주의 입장이다. 신구약 성경이 통일적 계시 진리로서, 하나님의 도덕율법임을 믿는 복음주의를 뜻한다. 복음주의가 현대에 애매한 개념이 되므로, 신율적 복음주의를 주장하게 됐다. 카톨릭 교회의 성례주의와 자유주의 교회의 율법 경시주의와 하나님의 율법을 도덕적으로 보지 않고 죄와 구속의 관계에서만 이해하려는 신정통주의를 따르지 않는다.
  • 대신교단의 신학은 개인신앙의 주관적 학적 표명이 아니다. 역사적 기독교회의 교회성을 본질로 하는 교회신조에 의한 객관적 학적 석명이다. 따라서 칼뱅주의를 표방한다. 하지만 칼뱅의 개인 신학을 따르는 게 아니라, 칼뱅의 신학적 입장이 성경의 계시진리를 역사적 기독교회가 신조 또는 전통적 교회 신학자들의 저술에 나타난 체계적 진리를 옹호하기 때문이다.
  • 대신교단의 신학은 역사적 기독교회의 공동신조를 비롯하여, 아우구스티누스, 루터, 칼뱅, 베자, 17세기 개혁파 신학자들, 17세기 개혁파 교회의 신조들, 19~20세기 개혁파 교회 신학자들에 의해 변증, 변호, 보존돼온 역사적 기독교회의 정통적 입장이다.

 

교회정치

  • 장로주의 체제가 성경적 교회의 고유한 정치체제임을 믿으며, 장로들에 의한 정치, 교직평등, 단계적 교회 회의를 통해서 교회의 통치권이 행사됨을 원칙으로 한다.
  • 대신교단은 교회의 자율적 원칙에 따라 교회정치를 하며, 국가에 대해서는 영역주권적 정교분리의 원칙에 입각한 보족적 관계를 주장한다.

  1. 영역주권 ; 정권과 교권을 구별하여 국가는 국가 권력, 교회는 그리스도의 영역 지배권, 즉 교권에 의한 통치를 뜻한다.
  2. 교권 ; 어떤 특정한 교회 계급의 독점물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교회 전체에 부여하신 위탁권을 뜻한다.

 

신앙생활

  • 대신교단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바 의무를 준행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과 하나님의 도덕율법이 십계명에 요약돼있음을 믿고 실천한다.
  •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9198에 명시된 바와 같이 성경이 하나님의 도덕율법으로서 우리의 신앙생활의 유일한 도덕규준임을 믿는다.
  • 성경신앙과 경건한 삶을 실천하기 위해서 무율법적, 자율적 행위에 따른 선행이나 인간의 양심, 분별력, 신념, 신앙의 분량을 우리 신앙 생활의 규준으로 삼지 않는다.
  • 맹목적 복종도 하지 않는다.
  •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행하는 것만이 온전한 행위로 인정되며,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해 감사함으로 복종하는 삶을 실천한다.

교회 정치와 헌법 1주차 - 대신교단의 정체성

 교회 정치와 헌법 1주차

대신교단의 정체성에 대해서 간략히 서술하시오.



  • 진정한 성경적 유신론 확립
  1. 진정한 기독교회의 근본과제이기 때문이다.
  2. 성경적 유신론은 역사적 기독교회가 사도적 신앙전승에 기초하여 보존, 전달돼온 하나님만이 절대주권을 가지고 있다는 신앙, 하나님 중심 사상을 뜻한다.

  • 진정한 하나님 중심의 교회 수립
  1. 대신교단은 이 땅위에 있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교회가 하늘에 있는 눈으로 볼 수 없는 교회와의 공동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2. 그 방법은 교회의 교리와 정치제도, 신자의 신앙생활이 서로 일치되도록 실천하는 일이다.
  3. 지상의 개별 교회들은 거룩하고 역사적인 공교회의 지체됨과 구원의 확신을 입증해야 한다.
  4. 거룩하고 역사적인 공교회란 교파교회의 합동이나 이상적 지상국가의 건설에 의해서 이뤄지지 않는다. 삼위일체 하나님 중심의 진정한 교회, 성경적 교회를 뜻한다.

  •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중심으로 땅 끝까지 복음을 증거하며, 현재적 및 미래적 하나님 나라에 충성한다.
  2. 제도상의 분파는 인정하지만, 교권주의적 교회 확장 운동은 반대한다.
  3. 성부, 성자, 성령 안에서 교회의 단일성을 믿는다.
  4. 교리, 정치, 신앙생활의 일치에 의해서 교회의 참된 공교회성을 유지한다.
  5.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에 의한 세계 선교의 사명을 수행코자 한다.

  • 하나님 중심의 문화건설에 이바지 한다.
  1. 대신교단은 하나님 중심의 신앙생활에 의해서, 사회와 국가, 세계의 진정한 변화를 위하여 헌신하며, 문화의 전영역에서 하나님 중심의 풍토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
  2. 기독교 유신론적 인생과, 세계관, 역사관의 기조 위에서 하나님의 일반은총의 세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세상의 빛과 소금의 도리를 다한다.
  3. 이상은 인본주의로써 사회개혁을 도모하는 사회 복음주의적 기독교 세속화 운동과는 다른 것이다.
  4. 개혁파 교회의 개혁정신에 입각하며, 일시적 하나의 지역적 성경을 띤 교파가 아니다.
  5. 종교개혁의 원칙을 준수하는 진정한 역사적 기독교회의 공교회성과 일치성을 보존하고 계승한다.
  6. 사도적 신앙의 토대 위에 세워지는 진정한 교회의 실현을 표방하는 교회이다.

한국이 중국과 북한의 식민지가 되는 이유 9 - 부정선거 묵인

 





코로나전쟁에 왜 자영업자만 일방적 총알받이가 되나요? 대출원리금 임대료 같이 멈춰야 합니다.

秋의 사람들, 폰 바꾸거나 연차내거나



한국이 중국과 북한의 식민지가 되는 이유 8 - 보수 우파를 노인으로 몰아붙임

 아우터레위 블로그의 관리자 입니다.

아래 동영상에 댓글을 달았고, 그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댓글들입니다.


이낙연 측근 자살 당함


또 다른 글에서 https://www.youtube.com/post/UgxfVYq8sCc9j7qxJl94AaABCQ?lc=UgwDUICLLVOqo2VV4I94AaABAg.9H8tYinxA2m9H9chHJOccJ

댓글 반응입니다.




한국이 중국과 북한의 식민지가 되는 이유 7 - 북한, 중국인들의 한국인 입 틀어막기

 



아래 사진은 위 동영상에 단 댓글입니다.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