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방법 예시
학생들에게 부정적 평가를 많이 주지 않으면서, 뭔가 많이 배웠다는 것을 남기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님으로부터 본 것을 기억나는 대로 적어보겠습니다.
1. 믹싱 – 마스터링을 할 때, 손이 많이 가고 시간을 많이 쓰는 작업들을, 수업시간에 꼭 많이 넣으시기 바랍니다.
- 예컨대 보컬에서 멜로다인 수정과 오토튠 수정을 하는 것을 간단히 소개, 설명하고, 각자 하고 싶은 대로 선택하면 된다고 말하는 것으로 끝내면 절대로 안됩니다.
- 보컬에 오토메이션 작업하는 것 까지 포함해서, 상기에 적은 두 기법을 모두 학생들에게 자세하게 가르치고, 같이 수업시간에 실습을 아주 세세히 해서 할당된 수업시간을 알차게 채워가야 합니다.
- 학생들에게 코러스 합창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직접 녹음하고 멜로다인으로 변형시켜서 만들어가고 믹스 편집하는 최종 결과물까지 만드는 것을 같이 해줬어야 했습니다.
- 실제 드럼 악기를 녹음한 것을 활용하는 과정에서도, 드럼 박자 튠을 수업할 때 아주 많은 시간을 들여서 아주 자세하게 따라올 수 있도록 가르쳐놓고, 학생들의 손에 익을 정도로 연습을 시켜놔야 합니다.
- 패러럴 컴프레싱 또한 아주 자세하게, 많은 시간을 들여서 설명하고, 학생들이 직접 과제물을 작성케 하고, 이 부분을 확인해봤어야 했습니다.
2. 플러그인을 소개와 간단한 사용설명서 설명으로 끝내서는 안됩니다.
- Ozone, RX, Waves 와 같은 플러그인들을 소개하고 간단히 설명하는 것 까지는 좋았지만, 학생들의 손에 익고 귀와 머리 속에 확실히 감각이 단련될 때까지 훈련하는 부분에서 좀 부족한 면이 있었습니다.
- 하나님께서 그 이유를 설명하셨습니다.
“배우고 연습할 때, 충분한 시간을 들이는 훈련을 하지 않으면, 실제로 작품을 만들 때에도 대충 빨리 해치워서 작품성이 떨어진다.
어떤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면, 훈련은 그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몸과 마음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
그래야 세밀하고 정교한 작품이 탄생한다!”
구체적 훈련 방법에 관한 예시는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 그런데 앞서 써놓은 기술적 훈련을 많이 채워놓으면, 지금까지 수업에서 했던 기성곡들을 다운로드해서 믹스와 마스터링한 후에, 선생님은 검사하고 지적하는 피드백 과정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피드백 과정도 중요하지만, 아무 것도 없는 학생들에게는 맨 땅에 헤딩하고 좌절감을 안겨주므로, 학원 평판과 운영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믹싱 마스터링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기법들을 가르치고, 여기 제시된 가이드라인에 잘 따라서 학생들이 잘 만들었는지를 평가하고, 안된 부분을 간결하게 보완설명하고, 잘 된 부분은 확실히 칭찬해주는 게 무척 필요합니다.
그 결과는 학생들의 높아진 자존감과 실력이 쌓여갔다는 보람과 함께, 예일음악원에 대한 평판과 추천이 높아지며, 음악원의 수입이 높아짐과 함께 음악교사들의 몸값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음악 교사들도 자존감이 추락하지 않고 높아져 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제게 말씀하셨습니다.
“교육기관과 교사의 미래는, 학생들이 내리는 평판, 피드백, 학생들이 퍼뜨리는 소문에 달려있다!”
예일 예술원에서 표어를 작성해서, 음악교사들에게 세뇌시켜야 할 말씀을 꿈과 환상 속에서 아주 오래 전 어린 날에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받았습니다. 그 환상 속에서 빛과 함께 그 말씀이 내려왔습니다.
“학원 수강생들의 실력과 자신감이 높아질수록, 예일의 명성과 수익, 음악교사들의 미래 또한 밝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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