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석의 6주차
교재 448-475페이지와 오늘 강의 내용을 근거로 에스라 4:6-23절의 문학적 기능(literary function)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1페이지로 전개하여 제출하라.
전체적으로 유대인들이 쓰는 포괄식 구성으로 돼있습니다.
1~5절 ; 고레스와 다리오 왕
6절 ; 아하수에로 왕
7~23절 ; 아닥사스다 왕
24절 ; 다리오 왕
1~5절이 24절과 묶여서 가운데 6, 7~23절의 묶음을 감싸고 있는 구성입니다. 이렇게 하여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교차되며, 현재에서 벌어지는 성전건축허가는 선대에 이미 확약받은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구약 선지서 요약 12 : 다니엘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쓰셔서 고레스 왕의 마음을 움직였고, 그 하나님께서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쓰셔서 아하수에로 왕의 마음을 움직였고, 에스라 시대에는 느헤미야를 쓰셔서 아닥사스다 왕이 결국은 성전을 건축할 수 밖에 없었다는 여호와 하나님의 초자연적 역사를 강조합니다.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무덤 |
에스라는 아닥사스다 왕 7년에 예루살렘에 도착했는데, 이 때 성전공사가 멈춰진 상태였습니다. 아하수에로 왕때 이방민족들이 고소장을 올렸다고 6절에 쓰여 있고, 7절 이후에는 아닥사스다 왕 때 고소장이 올렸다고 쓰여 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 유적지 |
그런데 느혜미야가 아닥사스다 왕 11년에 예루살렘에 도착하고서, 성전건축이 일사천리로 밀어붙여졌습니다. 즉 이방인들이 당장 아무리 감언이설로 페르시아 왕을 미혹시켜도, 하나님께서 인간의 능력과 지혜를 압도하는 초자연적 권세를 행사하셔서 이기십니다. 그래서 느헤미야 이후에 성전공사가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오히려 그 주변 방백과 겨레들이 이들을 돕게 상황이 바뀌어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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