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6일 목요일

교회 성장학 6 - 교회성장을 위한 태도

교회 성장학 4주차

  

성장을 위한 10가지 전략을 기반으로, 교회성장을 위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서술하라.

 

1. 목회동기와 소명의식을 분명히 하라

 가장 기본적인 것인데, 이 부분을 지나치는 사람들이 무척 많습니다.

무조건 당장 성도가 늘거나, 재정문제 해결만 바라보고 지지부진 합니다.

그런데 이런 기본적인 출발 태도가 똑바르게 잡혀 있는 사람은, 전력질주하듯이 목회 사역을 해서 개척교회를 중대형 교회로 키워갑니다. 실제로 제가 20년 전 쯤에 그런 사람들을 봤습니다.

 

2. 비전을 새롭게 하고 믿음을 증진시키라

 기존에 목표는 어느 새 고리타분해지고, 당장 뭔가가 이뤄지면 거기 만족해서 머뭅니다그래서 새로운 목표와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더 나아가 교회 운영을 하다보면, 늘 새로운 문제에 부딪힙니다. 이 때마다 다시 더 강력한 믿음이 늘 필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넘어지는 일들이 다반사입니다.

 

3. 성령의 역사를 환영하고 끈질기게 기도하라

 사람들은 교회에 찾아오는 이유가, 사람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맞붙을 수 없는 한계상황에 봉착했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가르치는 구원이 탁상공론이냐 실제적이냐를 판가름하는 것도, 당장 눈 앞에서 심각한 문제에서 건져주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도우심입니다이를 받기 위해서는 끈질기게 하나님께 기도하는 길 뿐입니다.

  

4. 목회철학을 재정비하라

 사람은 살다보면 생각과 태도, 정서, 감정이 바뀝니다. 그런데 그게 목회에 도움이 되는 방향도 있지만, 반대로 목회를 패망시키는 방향도 많습니다. 그래서 늘 목회철학을 돌아보고 재정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5.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라

 교회 운영에 분명한 목표가 없으면, '도대체 교회설립과 사역의 이유가 뭔가? 차라리 이렇게 힘들면 때려치고 돈이나 벌자!'는 생각으로 교회를 하다가 말다가 지지부진합니다.

구체적인 계획이 있어야 목회 현장에서 문제를 대처하고 교회를 성장시키는 다음 행동을 할 수 가 있습니다.

  

6. 리더십을 개발하라

 목회자는 사람을 하나님께로 이끌어 주는 지도자입니다지도자에게는 리더쉽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환경과 문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정서는 끊임없이 변하거나,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충돌하기에 이들을 조정, 중재하고 하나님의 길로 이끌어 줘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교회는 깨집니다.

  

7. 목장조직을 활성화시키라

 성도가 교회에 와서, 마냥 청중으로써 설교만 듣고 앉아있을 수 없습니다. 그 삶 속에 하나님의 개입과 체험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삶을 훈련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성도가 직접 체험 학습하면서 하나님을 통해 삶이 바르게 나아져야 합니다. 그래서 성도 체험의 장인 목장 조직이 필요합니다.

 

8. 결정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신자를 잡으라

 프로그램이 없으면, 목회자나 기존 성도나 새신자를 어떻게 대우해줘야 할지 모릅니다. 머리가 하얘집니다. 새신자는 교회에 들어와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무 것도 몰라서 캄캄합니다.

  

9. 역동적인 예배가 되게 하라

 세상 교육도 역동적으로 해서, 아이들의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오게 만드려고 무진장 노력을 합니다. 교회 또한 예배가 역동적이어서, 성도들이 하나님의 가르침을 스폰지처럼 빨아들이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데에 전심을 다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 도우시는 체험도 하며, 성도들은 살아계신 하나님 때문에 교회에 정착합니다.

 

10. 재생산하는 교회, 주는 교회가 돼라

교회 헌금을 보다 바람직하게 쓰는 모습을 보는 성도들은, 자기 헌금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곳에 쓰이며, 하늘에 쌓이는 것을 확신하고, 거리낌없이 더 내놓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축복이, 세상에 빛이 되는 것을 보시고 더욱 축복을 기뻐 내려주십니다.

목회자가 교회의 헌금을 개인재산으로 유용하니까, 교회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내분하며, 외부에서 헐뜯는 세력들을 끌어들이고, 마침내 세상이 교회를 손가락질합니다. 그래서 새신자 전도가 더욱 어려워지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댓글 1개: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