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석의 1주차
구약 석의를 듣는 각오와 자세, 기대
1. 각오
구약 성경은 현대 우리들과 2천년 이상의 시간 차를 두고 있으며, 공간적으로도 아시아 대륙의 서쪽과 동쪽 양 극단에 있어서, 그 만큼 역사적, 문화적 격차가 큽니다. 게다가 히브리어 원어로 적혀 있습니다. 이러한 구약 성경을 우리가 기존에 다른 사람들이 해석해놓은 것을 그대로 읽어도 됩니다.
하지만 이 강의에서 가르치는 것은, 구약 성경 원전을 우리가 직접 해석하거나, 다른 해석가들이 써놓은 주석으로 도움을 받아서 직접 우리가 구약 원전을 읽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주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수업을 잘 배워서 구약 성경을 왜곡하지 않고 계시를 내려주신 하나님과 그 계시를 받아 적은 작성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제대로 가르쳐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에 목표를 두겠습니다.
2. 기대
많은 목회자들이 교회 성장을 위해서, 신약성경에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구절만 따와서 그 안에서만 주구장창 설교를 파니까, 설교할 게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수업을 통해서 구약 성경에 대한 지평을 확대하고, 다양한 해석방법을 적용하므로써, 설교의 골격을 튼튼히 세울 수 있게 됐습니다. 그 기반을 바탕으로 설교가 마르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또한 제가 20년 전인 20대 때 성경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신비주의 목사님들이나, 현재에 진보좌파 계열 목사님들은 성경을 엉뚱하게 해석해서 이상한 설교를 쏟아냈는데, 이 수업을 통해서 잘못된 설명을 분별하고, 잘못된 설교를 배격하는 능력이 배양될 것이 기대됩니다.
3. 자세
성경을 하나님 말씀으로 보겠습니다.
성경 해석을 통해서 우리가 성경 진리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성경 해석을 통해서 적절하게 반응하겠습니다.
성경 해석을 하나님께 의지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