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30일 토요일

바울서신 9주차 - 갈라디아서가 지적하는 현대교회

바울서신 9주차

갈라디아서를 읽고, 핵심 주제를 요약하세요(A4 반페이지)

 

1:6~10 사도들이 전한 가르침 밖의 다른 가르침을 받으면 저주 받는다.

1:11~24 바울의 사도권은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 만나서 배운 직통계시에서 비롯됐다.

2:1~10 유대교의 전통을 기독교 안에서도 강요하는 것은 거짓 가르침이며, 사도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

2:11~21 기독교에서 의는 구약의 율법적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얻어진다.

3:1~14 성령님께서 펼치시는 초자연적 기적은 사랍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나오는 응답이지, 율법을 행하는 데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3:15~22 아브라함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약속이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율법보다 우선적이다. 율법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준비하기 위해서 왔다.

3:23~4:7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넘어가도록 중간 다리 역할을 할 뿐이며,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4:8~20 기독교 안에 들어온 유대교주의자들이 성도를 다시 유대교로 되돌리는 것에 대해서 경계하고 안타까움.

즉 오늘날 세계 대부분의 교회들이 안식일 성수를 주일 성수로 형태만 바꾸고 그대로 성도들에게 강요하는 것과 같다.

유대교에서 절기를 지키듯이 안식교와 여호와의 증인에서 절기를 지키라고 강요하는 것과 같다.

심지어 메시아닉 쥬라는 기독교 종파가 새롭게 이스라엘에서 형성됐는데, 이들은 본래 유대교 랍비들이 이스라엘 사람들을 기독교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만든 것이다. 여호와의 증인도 그러하다. 기독교를 유대교로 도로 바꾸는데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심지어 삼위일체를 거부하기 까지 한다.

 


4:21~5:1 사라와 이삭의 모자와 하갈과 이스마엘 모자를 비교하며 자유, 약속과 율법, 멍에를 비교 설명했다.

5:2~15 할례를 포함한 율법의 외식의 허구를 고발하고, 유대주의자들의 퍼뜨리는 거짓 가르침을 경계

 

5:16~10 유대교 율법주의자들의 정반대 편에 선, 니골라 당과 같은 방종주의자들을 경계했다.

오늘 날 기독교에 비유하면, 종교개혁 이후에 청교도로 대표되는 너무나도 엄격했던 개신교의 도덕률에 반기를 든 사람들이 도덕률 폐기론을 만들었고, 교리로는 하이퍼 칼빈주의를 만들었다. 이 교리는 구원파라는 종파를 탄생시켰고, 회개를 중지했다. 그래서 교회에서 도덕이 사라지고 방종과 음란, 폭력, 세속적 욕망이 지배하게 됐다. 이러한 과정이 초대교회 시절에도 있었고 바울 사도의 믿음의 가르침을 핑계대며 방종하는 니골라 당과 같은 사람들이 교회에서 횡행했다.



교회 성도와 사역자들이 세상에서 돈을 버는 일을 기피하는 점은, 정통교회 안에도 너무나 깊게 녹아들어 있다. 그래서 대신교단을 포함한 웬간한 개신교의 교단들은 이중직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상당수의 성도들이 주일성수를 지키기 위해서 멀쩡한 직장을 때려치고 백수나 일용직은 전전하며 생활고를 겪으며, 하나님을 원망한다!

마르틴 루터 또한 카톨릭에서 선행에 대해서 질문했을 때, 구원은 인간의 행위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라며 거부했다.

사도 바울이 우려한 초대교회의 잘못은 현대에도 그대로 반복되고 있다.

 


5:11~18 할례강요로써 육체적 겉모양으로 선민의식의 착각 속에 빠지는 것은 육체를 자랑하는 것이다. 진정한 구원의 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에 없으며, 그 십자가의 도는 세상에서 죽고 하나님으로부터 새롭게 지으심을 받는 것이다!

 

사도바울의 핵심주제 ; 율법적 행위를 하므로써 유대교로 돌아가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주신 새로운 약속을 믿고, 그 도를 따라가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