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30일 토요일

바울서신 12주차 1 - 고린도 전서의 핵심주제

바울서신 12주차

고린도전서의 핵심 주제들을 요약하여 서술하세요(A4 반 페이지)

 

1:1~9 성도들에게 안부 인사와 하나님께 성도의 거룩과 은사에 대해서 감사

1:10~17 교회 안에 파벌 분쟁이 의미없고, 복음전도는 언변과 지혜로 하면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게 된다.

1:18~31 헬라인은 지혜를 구하고, 유대인을 표적을 구하지만, 십자가의 도는 이 둘을 모두 무너뜨리며, 지혜가 부족하고 미련한 자를 하나님께서 들어쓰셔서 아무도 육체를 자랑하지 못하게 만드신다.

2:1~16 사도 바울도 세상의 지혜와 언변으로는 약하고 두려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성령님의 초자연적 권능이 기적을 일으키며 전도를 하게 하시고, 우리의 믿음이 사람의 신학, 철학,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에 기초를 두는 것이 정석이다. 인간의 지혜에 기초하여, 인간의 논리와 논증, 언변으로 만들어낸 신학, 철학으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영으로만 하나님을 알 수 있다.

3:1~23 사람을 교주 삼아서 세력을 만들거나 자랑하지 말라! 사람은 도구요, 영혼을 키우시는 이는 하나님 한 분 뿐이시다. 지혜를 자랑해봐야 헛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자기 꾀에 빠지게 만드신다.! 예수 그리스도 위에 각자 쌓은 공적을 하나님께서 불 같은 연단으로 시험하실 것인데, 불 타버리면 피해를 입을 뿐이고, 구원은 쉽게 얻어지는 게 아니라 험난한 불 가운데서 받는 것이다.

4:1~21 교만한 마음으로 남을 비판하거나, 스스로를 다른 이들로부터 구별된 자로 여기지 말고, 마치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받은 게 아닌 자기 스스로 원래부터 은사를 갖고 있던 것처럼 착각하지 마라! 잘난 척하지 말고 복음전도를 위해 핍박받는 사도 바울을 본 받아라. 하나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오직 초자연적 기적을 일으키는 권능에 있다.

5:1~13 아버지의 첩과 간통하는 육적 음란이나, 우상숭배하며 하나님 밖에 다른 것에 탐심을 내는 영적 음란이나 모두 구원받지 못한다.

6:1~11 세상 법정에 의지하며 교회 안에서 분란을 일으키지 말라. 그리고 불의, 우상숭배, 음란, 동성애, 도둑질, 알콜 중독, 남을 속이거나 모욕하길 좋아하는 자는 결코 천국에 못 들어간다.

6:12~20 음행을 피하고, 성매매를 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죄를 짓는 것이다.

7:1~40 영적인 삶을 위해서 독신으로 있는 것도 좋지만, 결혼하는 것도 결코 금지된 것은 아니다.

8:1~13 당시 모든 고기가 우상신에게 제물로 바쳐졌던 것을 팔기 때문에, 먹기가 어려웠다. 고기 출처를 묻지 말고 먹고, 정 우상제물이라는 게 다 밝혀진다면 안먹어서 믿음이 약한 자들을 넘어뜨리지 말라.

9:1~26 복음전도와 가르치는 자들은 육적 양식과 필요를 공급받을 권리가 있다.

10:1~22 우상숭배와 하나님을 믿는 것은 양립할 수 없다.

10:23~33 현실에서 고기를 먹을 수 있는 방법

11:1~16 여자는 교회 안에서 활동할 때 머리에 뭔가를 써야 하며, 평소에 머리칼을 길러야 한다. 반대로 남자는 머리에 아무 것도 쓰지 말고, 머리칼도 기르지 말아라.

11:17~34 성만찬은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별을 두지 말고 골고루 하도록 하라. 배불리 먹고 즐기는 게 아니라 자기 죄를 살펴보고 예수님을 기리기 위한 성만찬이다.

12:1~31 성령의 은사는 몸의 각 지체처럼 다 소중한 것이다.

13:1~13 은사보다 가장 가치있는 것은 사랑이다.

14:1~40 이 당시 고린도전서에 소개된 방언도 이미 외국어 방언이 아니라, 오늘날 방언처럼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들의 조합이었음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그 방언들을 해석하는 통변을 예언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그것이 교회에 덕이 된다고 말한다. 한편 방언 없이 예언 그 자체로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계시가 은사로 내려와 고린도 전서에 소개됐는데, 사도 바울은 이 예언은사를 성도들이 많이 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15:1~11 사도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를 환상으로 목격한 체험을 간증하고 있는데, 오늘날 이성주의 신학의 입장에서 보면, 입신간증을 체험했다며 이단으로 몰린다.

15:12~34 부활신앙이 기독교를 믿는 근본 이유이다.

15:35~58 죽은 사람이 부활하는 과정 서술. 51절의 서술은 사람이 죽으면 바로 천국과 지옥으로 갈린다는 신학교리에 배치된다. 해석하기에 따라서 최후의 심판 때까지 무덤 속에 잠자듯이 있는 것인데, 이는 카톨릭의 연옥 교리와 비슷하다. 아니면 각자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죽음 뒤에 나팔소리를 들어서 죽는 순간 바로 부활할 수도 있다.

16:1~12 교회에서 헌금을 미리 걷어서 준비하도록 부탁

16:13~24 사도 바울과 동역자들의 안부 소개.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저주를 받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