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3일 일요일

민주당의 헌법침해

 ■ 한심한 입법 국회 ...

■ 너들이 뭔데 정치하지 마라 ?


[헌법 제15조] 

“모든 국민은 직업선택의 자유를 가진다.”


직업선택의 자유의 법적 성격은 경제적 활동에 관한 자유권이고, 노동을 통한 인격발전과 관련이 있으므로 주관적 공권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직업선택의 자유의 내용으로서, 우선 직업이라 함은 인간이 생계의 수요를 목적으로 하여 행하는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여기에는 직업선택결정의 자유와 선택한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국가가 방해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직업결정의 자유는 법률유보대상이 되지 않으며, 영업의 자유는 개업·계속유지·폐업의 자유이고, 영업활동의 자유로서는 자본과 상품생산·거래·처분의 자유이다. 


또, 전직의 자유와 

무직의 자유까지도 포함된다.


직업선택의 자유의 효력은 원칙적으로 국가권력이 개인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강제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 


사인도 직업선택의 자유를 침해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헌법상의 직접적 효력은 부인되고, 간접적 효력만을 인정할 수 있다고 하겠다.


직업선택의 자유를 제한하는 경우에도 그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따라서, 국가는 모든 종류의 영업을 독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입법은 할 수 없다.



•『헌법학개론』(김철수, 박영사, 1982)

•『신헌법원론』(구병삭, 박영사, 1984)

 •『헌법학원론』(권영성, 법문사, 1986)


● 함부로 말하지 말고, 

● 지식충전 좀 하셔라 ㅡ



[의사당대로1]

尹 정치참여 놓고 국민의힘 '왈가왈부'

https://news.v.daum.net/v/20201205070003164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