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3일 화요일

야살의 책 - 후대에서 성경편집

 아우터레위 블로그의 관리자 입니다.


성경을 읽다보면, 다른 책 내용을 언급하는 내용이 간간히 나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야살의 책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야살의 책은 인터넷에서도 팝니다. 위 그림을 누르시면, 해당 서점으로 이동합니다.


사무엘하 1:18   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

여호수아 10:13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위에 적힌 두 시대의 차이는 거의 천년의 시간차를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둘 다 야살의 책에 대해서 말을 하고 있다면, 분명히 같은 시대에 성경을 썼어야 하고, 당연히 나중 시간대에 적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미래에 먼 훗날에 벌어진 이야기를 마치 과거 역사처럼 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두 책 다 역사서이지, 예언서는 아닙니다.

야살의 책을 언급한 구약성서는 여호수아와 사무엘하권입니다. 즉 야살의 책은 아무리 빨리 잡아도 사무엘 하권이 적힌 다윗이 아라우나의 타작 마당에서 제사를 지낸 이후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서도 그 때 같이 완성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독자료] 성경 사본과 사본의 종류는?

처음에 서기관들이 성경을 한글자도 틀리지 말아야 한다는 절대적인 위치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신약성경도 그렇지만, 서기관들은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첨가하는 글을 참으로 많이 썼습니다.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의 오류

킹 제임스 성경에는 온갖구절이 있지만, 점차 현대에 개정편집되는 성경들은 (없음)으로 표기하거나 () 안에 문구를 집어넣습니다. 그 이유가 고대의 성경이 발견되고 해독하면서, 본래 없던 구절들이었음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야살의 책이 성경 안에서 소개된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봅니다.

위 책은 정경의 기준에 맞지 않았는지 정경이 되지 못했습니다.


쓸데없는 말을 쓰면, 저도 처음에 예언을 인터넷에 급하게 올려놓습니다. 그 다음에 시간이 지나서 사람들이 읽기 좋게 편집하거나, 보기 좋게 그림을 붙이고, 틀린 맞춤법과 문법이 발견되면 바로 잡습니다. 또 추가적인 설명이 붙기도 하는데, 제 경험에 비춰보면 이 또한 성령님께서 주시는 영감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추가적으로 글을 써넣은 것을 요즘 학계에서는 무조건 배제하고 삭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대 성경 편집자가 성령님으로부터 받은 영감으로 성경에 추가적으로 기록한 것이라면, 요즘 학계의 행태가 그리 옳은 것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연예계는 시한부 인생 14 - 연예인들이 제대로 잘 살려면

대중문화 종사자들이 살기 위해 참여해야 할 집회 나 단체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참여해야 할 곳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중에서 덜 부담스러운 곳에 골라서 가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시 십분 김영민의 정치적 보수우파를 위한 음악 연합 활동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