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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도 롤라드 운동이 필요하다!
위클리프의 롤라드 운동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짤막하고 간략하게 정리를 하는 과정에서, 현재 한국 개신교계의 문제점도 떠오릅니다. 현재 한국에서 교회가 매년 3000개씩 문을 닫고 있습니다. 저는 이 원인에 대해서 뼈저리게 잘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목회 사역을 하면, 모든 일을 다 포기하고 교회에만 매달려야 한다는 미신을 갖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돈 떨어질때까지 버티면서 사역을 하고, 돈 다 떨어지면, 교회를 깨끗이 접고 세상일을 합니다.
물론 성경에서 레위 지파에게 땅을 독립적으로 물려주지 않았다는 근거를 내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위지파에게는 이스라엘 지파 사이에 여러 도시 성들과 그 주변의 목초지를 물려줘서, 자립할 수 있도록 다 조치를 해놓으셨습니다.
경북 예천에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저를 부르셔서 보여주신 환상이 있습니다. 대지주 양반 댁에서 추수를 하고 농민 일꾼들이 수확물을 거둬서 쌓고 타작질을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그런데 양반은 손가락 까딱 안하고 구경만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그 환상을 김홍도가 실제로 그림으로 그려놨습니다.
하나님께서 점차 시간을 지나가는 환상을 보여주시면서, 임진/정유 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고, 수많은 난과 사화, 붕당정쟁 뒤에 신분제가 무너졌습니다.
그 양반의 후손은 떵떵거리던 지주에서 가난한 양반이 됐는데, 그 아내는 가정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 품을 팔았습니다. 그럼에도 양반남자는 일을 안하고 글만 읽습니다. 이미 조정은 부정부패로 매관매직이 성행하고 있는데도, 그 사실도 모르고 열심히 공부만 해서 가세를 일으키겠다는 환상 뿐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아내가 밖에서 품을 팔아서 받아온 쌀을 매타작하려고 마당에 널어놓았는데, 아내가 다른 일이 있어서 밖에 나갔습니다. 그때 하늘에서 폭우가 쏟아졌고, 낟알은 비에 휩쓸려 떠내려 갔습니다. 그럼에도 양반의 후손은 눈 껌쩍 안하고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내는 돌아와서 사실을 알고 너무 화가 나서 남편에게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습니다.
“아무 기약없는 글 공부로 인생만 날리는구료! 당신 때문에 나는 고생해서 일을 하는데, 당신은 그깟 낟알 하나 지키지 못한 말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제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들아! 지금 한국 개신교 목회자들이 이 양반과 같다! 그들은 순수한 성경 가르침으로 살지 않고, 조선시대 양반정신, 유교를 기독교에 혼합해서 사람들에게 가르치고 있으며, 본인들도 그렇게 산다. 한국 개신교 목사들은 마치 조선시대의 선비계급이 개신교의 목사로 고스란히 넘어온 줄로 착각하고 있단다!
일해라! 목회에 큰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부부와 가족이, 가정과 가정이 연합해서, 서로 분담해서 일하고 함께 교회를 공동으로 협력해서 키워가며, 전도와 목회를 하면 되지 않느냐? 세상에서 평범한 일은 등한시 하면서, 왜? 목사들은 세상에서 존경받을 만한 세상 사업의 직함들에는 욕심을 내느냐? 왜? 너희 한국 목사들은 이율배반적이냐?
세상 일이 죄악되고 하지 말아야 한다면, 존경받고 돈 많이 받을 세속의 직책들도 욕심내지 말고, 하지 말아라! 정치에는 왜 기웃거리느냐?
목사를 한문으로 쓰면 牧師 뒤에 스승 사師자가 붙는다. 그런데 대부분의 한국 목사들에게 물어봐라. 선비 사(士)로 대답할 사람들이 많다! 이는 그들이 갖고 있는 목사 직업 의식을 조선시대의 선비로 착각하기 때문이다.”
그다음에는 성령님께서, 한 목사님이 강연하는 장면을 보여주셨습니다.
“여러분 신라시대에는 화랑이 있었습니다. 고려시대에는 불교 승려들이 사회를 이끌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선비들이 사회를 이끌었습니다. 그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는 누가 한국을 이끌겠습니까? 바로 우리 목사들입니다. 조선시대 선비들이 사(士)이 듯이, 우리들은 목사입니다.”
하나님께서 제게 스위스에서 장 칼뱅이 교회 예배가 끝나고 나서, 교회문을 걸어닫는 장면을 봤습니다. 그리고 칼뱅이 말했습니다.
“여러분, 교회에서 세상과 단절된 도피를 하지 마시고, 세상 밖에서 승리하는 믿음의 삶을 사십시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재물을 맡기신 청지기입니다. 여러분에게 정직, 근면한 대가로 세속적 축복이 내려옴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서 독일의 막스 베버라는 학자가 개신교 영성이 자본주의를 세웠다고 주장하는 장면으로 이어졌습니다.
반대로 제가 중학교 시절에, 교육방송을 통해서 현재의 중동 지역, 정확히 이스라엘 성지에 있는 천년 넘는 수도원들을 보았습니다. 그 수도원들은 로마 제국 시절에 세워진 동방정교회 소속의 수도원들인데, 그 수도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이슬람을 믿는 베두인 족속들이었습니다.
참으로 신기한 것이, 동방정교회 수도사들이 직원인 베두인 족속들에게 예수님을 전도하지 않습니다. 서로 각자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완전히 사무적으로 봉사하고 소속된 영지의 소출물로 대금을 지급할 뿐이었습니다. 저는 당시에 불교도였지만, 갑자기 뜬금없이 마음 속에서 음성이 잔잔하게 울려퍼졌습니다.
“왜? 저들은 전도하지 않는가? 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냉혹하고 잔인한 마귀 사탄의 종교 이슬람 교도들에게 전하지 않는가? 왜 저들은 사탄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하지 않는가?”
저는 당시에 불교도였고, 어린 시절에 간간히 만난 하나님에 대해서는, 환상이 끝나면 꿈처럼 잊혀졌기에, 기독교의 전도 개념을 몰랐습니다. 이슬람이 사탄의 종교라는 것을 학교에서는 전혀 가르쳐주지 않았기에 그런 생각을 해보지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시 물어봤습니다.
“그래요! 대체 왜 저 사람들은 수도원의 종교를 따라가지 않습니까?”
그러자 TV 화면이 바뀌어서, 수도사들이 홀로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장면이 됐습니다. 하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아들아! 저들은 나 하나님을 만난다고 신비주의를 추구하면서, 사람들과 고립된 삶을 살고 있다. 그러나 나 여호와 하나님은 내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사람과 동떨어진 곳에 보내지 않았고, 죄악이 가득한 시장 바닥, 세속과 천함이 가득한 사람들 사이를 부대끼게 했다. 나 여호와 하나님은, 죄인과 병자를 찾으려고, 잃어버린 양들을 찾기 위해서, 내 아들을 보냈기 때문이다!
아들아! 내 성도들은 나 하나님을 만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나 방법이 잘못됐다. 저렇게 고립된 곳에서 어찌 나 하나님을 만날 틈이 있겠느냐? 속세에서 저자거리에서, 죄인들과 부딪히고, 술주정뱅이에게 말동무가 돼주고, 음란한 여인들을 용서하고, 상처받은 영혼들을 위로해봐라! 가난한 이들에게 베풀어 봐라! 연약한 이들을 부축해주고 일으켜봐라! 그들에게 내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전해봐라!
그럼 나 하나님을 만나고자 굳이 희한하고 특이한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나 여호와 하나님이 너희들 틈 속에 얼마든지 나 하나님을 증거할 빈 틈이 크게 생기므로, 비집고 들어가서, 나 하나님을 직접 증거하마! 너희는 날 만날 수 있다!
지식(知識) / 신비(神秘)주의를 추구하지 마라! 영적(靈的) 경지(境地)를 추구하지 마라! 그런 체험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시적으로 경험하고 기억 저편으로 흘러갈 뿐이란다! 정말 너희에게 영원토록 남는 것은 영혼들을 내 품으로 전도(傳道)하는 것이란다!
아들아! 사람들을 내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게 전도하면서, 나 하나님을 증거한다면, 현실에서 얼마든지 드높고 강력한 영적 경지와 신비체험을 시켜줄 수 있다. 홀로 고립돼서 경지를 추구하는 이들에게는, 너희가 어리석고 들쑥날쑥한 자로 보일 것이다. 왜냐하면 너희는 죄인들과 섞여 사니 평소에 천하고 낮게 보이다가도, 너희가 나를 전도(傳道)하므로 막강한 권능을 만인들 앞에 보여주므로, 때로는 매우 드높아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불안정하다며 핀잔을 줄 뿐이다!
저들은 그런 체험을 할 리가 만무하다. 나 하나님이 원하는 대로 살지 않기 때문이다. 저들은 내 속을 시원케 하지 않는다! 나 하나님이 원하는 삶은 전도(傳道)란다! 나 하나님이 원하는 삶을 살지도 않으면서 나를 찾으려고 하니, 나 하나님이 무척 답답하단다.
아들아! 사람들에게 전해다오! 조용기와 김기동, 문준경, 이성봉을 포함한 네 믿음의 조상들처럼, 적극적으로 전도(傳道)하는 삶이 나 여호와가 무척 기뻐하는 삶이라고, 안 믿는 사람들에게 나 하나님을 증거하는 삶이 나 여호와의 속을 시원케 하는 삶이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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